• 제주마을기업

    서로를 살리던 제주마을 공동체 문화, 지속가능성을 만드는 마을기업으로

열린 운영과 협업 구조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부의 사회 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실행된 제주의 마을기업은 올해로 9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동안 제주마을기업은 지역주민의 소득을 창출하고 지역공동체성을 키워나가며, 마을주민 스스로 일자리를 만들고 소박한 기업으로 성장성을 기대하며 출발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성장을 위한 도약을 시작함과 동시에 함꼐하는 공공구매사업은 물론 마을기업협회의 열린운영과 협업구조 마련을 위하여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마을기업협회는 현재 제주시 19개 서귀포시 15곳 총 34곳이 회원사로 참가하고 있으며, 그동안은 각 기업들이 자립 경영을 확립하느라 사회적 기업,협동조합등 타 기업들에 비해 공동 네트워크 구축에 미흡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번 4기 집행부에서는 우수한 제주 마을기업들의 제품들의 홍보와 유통 시스템 활성화에 최선의 지원을 다할 것입니다. 특히 이를 위해 도청,시청 관계 공무원들과의 꾸준한 정책협의와 한국 마을기업 중앙협회와의 전국적 마케팅 협력 그리고 무엇보다 저희 회원사들의 경영능력 향상을 위한 역량강화 및 유대감 제고 노력에 온힘을 쏟을 것입니다.

말뿐인 계획보다 실천가능한 계획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5대 프로젝트’를 설정하고 특장트럭을 활용한 이동형 매장도입과 온라인 쇼핑몰 구축 실현등에 최우선 목표를 두었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회원사간 소통 강화와 정보공유 유대를 더욱 공고히 시켜 서로 도움을 줄수 있는 ‘수눌음 가교’ 역할에 매진 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제주 청정 자연자원의 가치를 제고 시킬수 있는 독자적 제주상품 브랜드를 개발 전국 어디서나 ‘믿고 살 수 있는 제주마을 기업 제품’이미지를 확립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끝으로 ‘같이하는 마을기업,가치있는 지역 사랑’의 목표를 향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는 전국 마을기업 회원분들께 감사의 박수를 드리며 제주 공동체의 주춧돌이 되는 그날까지 협회가 전력질주 할 것을약속드립니다.

 

2019.4